활동

왕진, 또 하나의 진료입니다!

사의련 2019. 12. 6. 17:46

왕진은 진료실 밖, 집으로 찾아가는 '또 하나의 진료'입니다.

 

바깥 출입을 못하는 어르신들과 장애인들이 많습니다. 가족이 있는 경우는 그나마 환자의 상태를 설명하며 약을 처방받아 갑니다. 하지만 독거환자의 경우는 의료의 사각지대로 건강이 악화되도록 방치됩니다.

 

대면진료 없이 가족의 말만 듣고 처방해야 하는 의사는 불안합니다. 매달은 아니더라도 3달에 한번 왕진을 가서 건강상태도 체크하고 필요한 검사도 시행한다면, 보다 안전한 처방과 건강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고립된 환자에게 필요한 적정의료를 제공합니다.

 

고령화시대에 의원을 찾지 못하는 노인, 장애인들에게 왕진이 필요합니다. 왕진은 주치의 관계를 생활터로 확장해 가는 의사들의 '또 하나의 진료' 활동입니다. 그 곳에서 환자는 건강하고, 의사는 성장합니다.

 

'왕진의료'에 관심있는 의사들이 참여해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왕진시범사업의 제한점을 현장에서 파악하여 의료인도, 환자들도 만족할 수 있는 왕진정책을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안내1> 한국사회적의료기관연합회(사의련)는 왕진시범사업 교류와 평가모임을 격월로 가질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분은 연락처를 이메일(healthallnet@gmail.com) 이나 댓글로 남겨주시면 모임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안내2> 보건복지부 왕진시범사업 등록 주요내용
-기한: 2019.12.13(금) 18:00까지
-등록하는 곳: 요양기관업무포털(http://biz.hira.or.kr) / 모니터링/ 일차의료 왕진수가시범사업 클릭.

(2019-865)_일차의료_왕진_수가_시범사업_참여기관_공고_게시.hwp
0.05MB
일차의료_왕진_수가_시범사업_지침(안).hwp
0.64MB
등록화면입니다. 요양기관업무포털에 들어가 로그인하면 위 등록화면이 나옵니다. 자세한 등록방법은 위 첨부파일 '지침안' 참고하세요.